본문 바로가기
독재자/아시아

이란을 과거로 퇴보시킨 독재자 호메이니

by 누사두아 2024. 1. 15.
반응형

팔라비 왕조를 무너트리고 이란이슬람 공화국을 건국한 이후 제정일치 사회로

이란을 만들어 버린 독재자 루홀라 무사비 호메이니

루홀라 무사비 호메이니

초기 생애 (1902-1964):

출생과 어린 시절

 루홀라 무사비 호메이니는 1902년 9월 24일에 이란의 작은 마을인 호메인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린 시절은 전통적인 양육과 종교적인 연구에 몰두한 시기였다.

 

종교 교육

 호메이니는 이란의 샤이아 학문 중심지인 콤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의 지적 재능으로 빨리 이슈아 학문의 유망한 학생으로 떠올랐다. 이러한 연구는 그의 향후 종교 지도자로서의 역할에 기초를 두었다.

 

신자로서의 부상

 1940년대와 1950년대, 호메이니는 샤이아 종교 지도자들 사이에서 높은 지위를 얻었다. 그의 행동은 보수적인 이슬람 가치에 대한 헌신으로 인해 따르는 이들 사이에서 지지자를 모았다.

 

젊은 시절의 호메이니

 

중년기 (1964-1978):

팔라비 샤에 대한 반대

 1964년, 호메이니의 삶은 모하마드 레자 샤 파흘라비의 정책에 공개적으로 반대함으로써 급격한 전환을 맞았다. 그의 비판은 특히 샤의 정권이 추진한 세속화와 독재에 대한 것이었다. 이로 인해 이란에서 추방되었다.

 

나재프와 파리에서의 망명

 망명 중, 호메이니는 이라크의 나재프에 피난을 찾아 샤에 대한 반대 활동을 계속했다. 이후 1978년에는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이란 정부에 대한 반대를 강화했다.

 

혁명의 계기

 1970년대에 호메이니의 영향력은 급격히 증가했다. 그의 설교, 연설 및 글쓰기는 1979년 이란 혁명을 촉발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혁명은 호메이니의 비전을 기반으로 한 이슬람 정부를 수립하려는 목표를 가졌다.

 

호메이니

 

말년기 (1979-1989):

이란 복귀 및 이슬람 공화국 수립

 1979년 2월 1일에 호메이니는 혁명의 성공을 거두어 이란으로의 승리로 돌아왔다. 그의 도착은 그가 포스트 혁명 정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표시했다. 이슬람 공화국이 수립되었으며 호메이니는 최고 지도자로 임명되었다.

 

도전과 이란-이라크 전쟁

 호메이니는 내부에서의 반대와 외부의 위협으로 인해 수많은 도전에 직면했다. 이란-이라크 전쟁(1980-1988)은 그의 정권의 탄력성을 시험하는 과정이었다. 인간 및 경제적 비용에도 불구하고 호메이니는 단호한 입장을 유지하며 이란의 외교 정책과 지역적 영향력을 형성했다.

 

사망과 유산

 루홀라 호메이니는 1989년 6월 3일에 86세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복잡한 유산을 남겨두었다. 지지자들은 그를 부패한 티란이에 맞서 싸운 영웅으로 칭송하며, 비평가들은 이슬람 공화국의 권력 구조에 대한 비판을 제기한다. 호메이니의 이란 정치 및 더 넓은 이슬람 세계에 미친 영향은 명백하며, 20세기 중반 중동 역사의 중요한 장을 형성했다.

이맘 호메이니 영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