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인

스페인으로부터 남미를 해방시킨 호세 데 산마르틴

by 누사두아 2024. 1. 19.
반응형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의 독립에 기여하고 남미의 해방자라고 불리우며 스페인에 맞써싸운 독립영웅 

호세 대 산마르틴

호세 데 산마르틴

 

초기 생애 (1778-1808)

 호세 데 산 마르틴은 1778년 2월 25일 아르헨티나 일부인 리오 데 라 플라타 부차리의 작은 마을인 야페위에서 태어났다. 군인 가문에서 태어난 산 마르틴은 어린 시절부터 군대 생활의 엄격함에 노출되었다.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자 그는 1785년에 교육을 받고 스페인으로 보내져 군사 훈련을 받았다.

스페인에서 산 마르틴은 나폴레옹 전쟁 중 프랑스군에 참여하면서 군인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능력을 발휘하며 계급을 빠르게 승진시켰다. 그러나 나폴레옹에 대한 스페인의 페닌슐라 전쟁 중에는 스페인의 정치적 및 사회적 격동이 산 마르틴의 전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시기는 그의 이후 남미 독립의 힘을 쏟게 하는 데 기여했다.

 

독립운동 시절

 

 

중년 (1808-1820)

 1808년, 산 마르틴의 군사 경력은 남미로 돌아와 독립에 대한 열기가 커지는 곳으로 새로운 전환을 맞이했다. 그는 혁명의 원인에 참여하여 군사 지혜와 리더십 능력으로 인해 도약적인 인물로 부상했다. 중심은 특히 아르헨티나와 칠레 등 남쪽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투쟁에 놓였다.

그의 중기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업적 중 하나는 1817년의 안데스 산맥을 건너는 대담한 군사 캠페인이었다. 이 캠페인은 칠레의 해방으로 이어져 1818년의 Maipú 전투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산 마르틴의 칠레에서의 성공은 그를 군사적인 천재로 만들었다.

독립을 위한 캠페인을 계속하면서 산 마르틴은 페루에 주목했다. 성공적인 해상 캠페인을 조직한 뒤, 그는 1821년 리마에 입성하여 페루의 독립을 선언했다. 그러나 통치의 복잡성을 이해하며 1822년에 시몬 볼리바와 만나 남미의 미래에 대해 논의했다. 산 마르틴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면서 볼리바가 선두에 서도록 선택했다.

 

그를 그린 그림

 

후반기 및 유배 (1820-1850)

 능동적인 정치 참여에서 은퇴를 결정한 뒤, 산 마르틴은 나중의 삶을 유럽에서 보냈다. 그는 주로 프랑스에 정착하며 유배 생활을 살았다. 볼리바가 북쪽 남미에서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산 마르틴은 대륙에서 벌어지는 정치적 변화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은퇴와 유배의 이 기간 동안, 산 마르틴은 글쓰기와 독립 투쟁에 대한 사상에 집중했다. 그는 공공생활로부터 멀리 떨어져 살았고 정치에서 멀어져 살게 되었다. 그는 프랑스의 부롱느-쉬르-메르에서 1850년 8월 17일에 72세로 세상을 떠났다.

호세 데 산 마르틴의 후반기는 정치적 격동에서 떨어진 물러난 삶으로 특징 지어졌다. 그의 군사 지도력과 비전적인 정치인으로서의 유산은 남미 역사의 중추적인 부분이며,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에서 독립 투쟁에 참여한 중요한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