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인

미완의 개혁가 노엘 생카라

by 누사두아 2024. 1. 27.
반응형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5대 대통령으로 아프리카의 위대한 지도자이자 미완의 개혁가로 불리우는

토마스 이시도르 노엘 생카라

노엘 생카라

 

초기 삶 (1949-1966):

 토마스 이시도르 노엘 생카라는 1949년 12월 21일에 프랑스 상부 볼타(현재의 부르키나 파소)의 작은 마을인 야코에서 태어났다. 가난한 가정에서 자라, 그의 아버지는 경찰이었고, 어머니는 주부였다. 생카라의 학문적 재능은 그를 1966년에 가디오고의 군사 학원에 입학시키는 데 이르렀으며, 이것은 그의 군사 경력의 시작이었다. 그의 초기 시절은 뛰어난 능력과 군사적 재능을 키운 때였다.

 

중년기 (1966-1983): 

생카라의 군사 경력은 지도력을 나타내며 진행되었고, 그는 1976년에 마다가스카르에서의 장교 학교에 참여하며 좌익적인 이념에 영향을 받고 반제국적 감정을 키우게 되었다. 이 기간 동안 부르키나 파소의 정치적 분위기는 변화하고, 기존 지도부에 대한 불만과 외부 힘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었다. 생카라의 군사 참여와 진보적인 이념에 대한 노출은 그를 향후 혁명적인 지도자로 이끌었다.

 

생카라

 

권력 획득과 혁명적 개혁 (1983-1987):

 1983년, 생카라는 다른 장교들과 함께 인기 있는 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했다. 그들은 장 바티스트 우에드라오고 정부를 축출하고 국가 혁명을 위한 국민 협의회(CNR)를 결성했으며, 생카라는 대통령직을 맡았다. 이것은 부르키나 파소 역사의 변화적인 시기의 시작이었다.

생카라의 대통령 시기는 사회 정의, 경제적 자립 및 정치적 자주성을 달성하기 위한 혁명적 개혁으로 특징 지어졌다. 그는 농민을 강화하기 위한 토지 개혁을 실시하고, 보건 및 교육 계획을 시작하며, 여성 평등을 촉진했다. 그의 반제국적 입장과 아프리카 통일을 강조하는 정책은 부르키나 파소의 외교 정책을 형성하며 서구 국가들 및 국제 금융 기관에서의 거리를 두었다.

대통령 시절의 생카라

 

말년과 비극적인 결말 (1987):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지만, 생카라의 야심찬 개혁과 반업적인 입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반대를 받았다. 1987년 10월 15일, 생카라의 가까운 동료인 블레이즈 콤파오레에 의한 쿠데타로 생카라는 암살당했다. 그의 삶의 말기는 정치적 격랑, 배신 및 약속받지 못한 약간의 유망한 시대의 비극적인 종말을 나타내고 있다.

토마스 생카라의 유산은 아프리카의 외부 지배에 대한 저항의 상징으로, 보편적인 사람들의 복지를 우선시하는 리더로 기억되고 있다. 그의 생애의 말기는 갑작스러운 중단에도 불구하고 부르키나 파소 역사 및 아프리카 전반의 반제국주의와 사회 정의에 대한 뚜렷한 흔적을 남겼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