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재자/유럽

폴란드의 독재자 유제프 피우수트스키

by 누사두아 2024. 4. 23.
반응형

폴란드의 독립영웅으로 폴란드 제2공화국의 독립을 이끌며 소련으로부터의 전쟁영웅이었지만 이후  독재자가 되어 폴란드를 종신독재한 유제프 피우스트스키

 

유제프 피우스트스키

 

초기생애와 독립운동

초기 생애 

피우수트스키는 1867년 12월 5일, 러시아 제국의 빌나현에 위치한 잘라바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폴란드 귀족 가문의 둘째 아들로, 어머니로부터 러시아 제국에 대한 반감을 물려받았습니다. 1863년 폴란드 봉기 이후 러시아가 폴란드인들을 가혹하게 대한 것에 대한 증오심을 키웠습니다.


교육과 첫 정치 활동

피우수트스키는 빌나의 중등학교를 졸업한 후, 1885년에 하리코프에서 의학을 공부했지만, 1886년에 정치적 의심을 받아 퇴학당했습니다. 빌나로 돌아온 그는 젊은 사회주의자들과 어울리며, 1887년에 차르 알렉산더 3세 암살 기도 혐의로 체포되어 시베리아로 추방되었습니다.

독립 운동가로서의 활동 

1892년 귀국한 후, 피우수트스키는 폴란드 사회당(PPS)에 가입하고 곧 그 당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폴란드의 독립을 위한 무장 투쟁을 준비하며, 비밀 신문 'Robotnik’을 창간했습니다. 1899년에는  결혼하고 우치로 이주하여 신문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1900년에는 러시아 당국에 체포되어 바르샤바 요새에 갇혔으나, 정신병을 가장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군 병원으로 이송된 뒤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폴란드 레기온의 창설

피우수트스키는 폴란드의 독립을 군사적으로 쟁취해야 한다고 믿었고, 폴란드 레기온을 조직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그의 레기온은 오스트리아-헝가리와 함께 러시아에 맞서 싸웠습니다. 1917년에는 러시아가 전쟁에서 불리한 상황이 되자 중앙국가들에 대한 지원을 철회하고 독일인에 의해 체포되어 감금되었습니다.

 

 

반응형

 

독립이후

폴란드 국가 원수

피우수트스키는 1918년부터 1922년까지 폴란드의 첫 국가 원수로서 활동했습니다. 그는 폴란드의 독립을 선언하고, 국가 재건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폴란드-소비에트 전쟁

 1919년부터 1921년까지 벌어진 폴란드-소비에트 전쟁에서 Piłsudski는 폴란드 군을 지휘했습니다. 이 전쟁은 폴란드의 동부 국경을 확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1920년 군사 동맹

 1920년 4월 21일, 피우수트스키는우크라이나 지도자 사이몬 페틀리우라와 군사 동맹을 체결했습니다. 이 동맹은 폴란드-소비에트 전쟁에서 중요한 전략적 움직임이었습니다.

1926년 쿠데타와 사나치아 체제

 1926년 쿠데타를 통해 실질적인 권력을 장악한 후, 피우수트스키는 '사나치아’라고 불리는 정치 체제를 수립했습니다. 이 체제는 국가의 '정화’를 목표로 삼았지만, 실제로는 정치적 반대자들을 억압하고,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국방부 장관으로서의 역할

피우수트스키는 1926년부터 사망할 때까지 국방부 장관으로서 폴란드 정치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그는 폴란드의 군사력 강화와 국가 안보를 중시했습니다.

피우수트스키

말년과 최후

유제프 피우수트스키의 말년

그가 폴란드의 실질적인 지도자로서 국가에 영향력을 행사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는 1926년 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후, 1935년 사망할 때까지 국방부 장관으로서 폴란드 정치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그의 최후는 1935년 5월 12일, 긴 병마와 싸우다가 바르샤바에서 세상을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와벨 성(Wawel Castle)



폴란드의 국부

그의 사망은 폴란드 국민에게 큰 슬픔을 안겨주었습니다. 그의 유해는 크라쿠프의 와벨 성(Wawel Castle)에 안장되었으며, 그의 마음은 어머니의 무덤이 있는 빌노의 묘지에 묻혔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의 정치적 유산과 리더십 스타일은 폴란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평가와 재평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